SPECIAL ISSUE 06

특별기획 - 화학, (주)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

바이오 기술 및
글로벌 히트 상품 개발 위한
연구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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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사소개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은 1954년 장업계 최초로 화장품연구실을 설립하고 과학적 연구를 통해 화장품 개발을 시작한 이래로 끊임없는 품질 향상과 새로운 고객가치로 고객만족을 실천해오고 있습니다.

1980년대 이후부터는 피부과학 연구에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혁신적인 제품 개발의 토대를 구축하여 왔으며, 동시에 의약 및 건강식품 연구를 바탕으로 미와 건강의 토탈케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한방소재의 가공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전통 한의학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기술융합이 가져올 새로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계면공학, 생명공학에서부터 기계공학, 정보기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구 영역에서 화장품 관련 소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물과 함께 배출되는 생활용품에 의한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친환경 연구를 수행 중이며 질병이나 노화를 개선하는 한편 치료를 위해 메디컬 영역의 피부 연구, 내면의 건강이 외면의 아름다움까지 가꾼다는 생각으로 새로운 피부건강식품의 영역도 창조하고 있습니다.

정보화시대의 기술 혁신에 부합하여 국내외 우수대학 및 연구기관들과 폭넓은 연구 네트워크를 구축해 기술 혁신의 토대를 만들고 해외 현지 의과 대학 및 병원 피부과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현지 여성의 피부특징, 지역 및 기후 특성을 고려한 특화제품을 개발하는 등 글로벌 시장으로 뻗어나가기 위한 연구개발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2015년까지 ASIA No.1, 글로벌 TOP 10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연구력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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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012년 주요 연구성과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는 국내 화장품 시장환경에서 근래에 국내 화장품 업체가 혁신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카테고리 리더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가운데,

자사 또한 메이크업 카테고리에서 의미있는 혁신 상품으로 그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는 성과를 이룬것은 대단한 쾌거라 생각합니다.

‘셀 트랩 스펀지 멀티 쿠션 제형 개발’ 기술로 대한민국 기술대상을 수여받기도 하여 그 기술력을 대내외에 입증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직접 염색 시술을 하는 고객의 고충을 해결하고자 유효성분을 거품 형태로 손쉽고 안정적으로 전달하고 장시간 유지시키는 기술로 염색 편의성을 높여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어내기도 했습니다.

인삼에 대한 오랜 연구결과, 인삼열매의 새로운 가치를 발굴하여 제품화에 성공, 세계 최고 권위의 식품 부분 Award인 ‘SIAL Innovation’을 수상하였고 인삼에 대한 가치를 더욱 높이는데 기여했습니다.

레티놀의 피부자극을 낮춘 신규 레티노이드인 Celletinoid를 개발하여 주름개선 연구에 대한 기술력을 인정받았고 국외 Licensing Out도 추진되는 등 기술장벽을 구축하고 대외 기술력이미지 제고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3. 최근 경제 · 기술 환경변화에 대한 전망

2013년에도 글로벌 금융위기 및 경기 불안이 지속되면서 소비심리가 많이 위축되고 합리적인 소비와 가치 소비가 지속되리라 예상됩니다.

화장품 시장은 거시적인 메가트렌드와 일시적인 유행이 모두 잘 반영되어 나타나는 소비 시장으로 특히 소비자의 감성적 니즈와 정서적 가치에 더욱 민감한 모습을 보입니다.
 
SNS의 새로운 경험이 가져다주는 모바일 혁명을 통해 기업과 소비자 간 보다 적극적인 소통과 관계 형성 노력이 있으며 기업은 가속화되는 양극화 시장에 각각 부합하는 차별적인 가치를 지닌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또한 고령화에 따른 뉴시니어, 이머징 마켓의 중산층에 새로운 성장 동인이 있습니다.

그린슈머(Greensumer)라고 지칭되는 녹색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유기농, 에코, 오가닉, 그린 등으로 상징되는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중요한 가치가 되고 있습니다.

친환경적 소재를 확보하고, 이들 소재를 친환경적으로 가공하여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기술을 획득하는 기업이 소비자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을 수 있고, 지속적인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요즘과 같이 경쟁이 심하고, 변화가 빠른 화장품 시장 상황에서는 좋은 기술과 아이디어를 신속하게 찾아내는 ‘발 빠른 기업’이 성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화장품 기술의 혁신 또한 내외부의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는 지속적인 개방적 혁신을 통해 가능할 것입니다.

최근 이러한 환경변화를 반영하여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합리적인 가격에 뛰어난 품질과 환경 친화적인 제품들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우수 화장품 브랜드들의 해외 진출에 힘입어, 글로벌 소비자들의 기호를 맞추기 위한 연구의 필요성도 절실해지고 있습니다.


4. 2013년 연구개발 계획 및 전략

최근 국내 화장품 시장에 새로운 이슈로 바이오 화장품이 등장했으며,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화장품이란 바이오 기술을 통한 공정을 통하여 생산된 효능 성분을 함유한 기능성 화장품을 의미합니다.

화학적으로 합성한 물질을 함유한 일반 화장품과는 달리 생물이 자연적으로 만들어내는 물질을 응용한 것이기 때문에 안정성과 효능에서 요구도가 높은 고객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바이오 소재 중에서 화제가 되는 스템셀에 대한 연구를 포함하여, 개인의 유전적 다형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 아시아인의 유전자와 피부 특성에 대한 연관성을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제공하는 기술도 큰 관심 중의 하나입니다.

글로벌 히트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특히 아시아 고객들을 대상으로 피부 특성, 피부 민감성, 모발 관련 실측 및 조사 연구를 강화하고 점차 연령대를 확대하여 진행하고자 합니다.

또한 IT 등 타 기술과의 융합을 통하여, 혁신적인 가치를 창출하고, 미래 신성장 동력을 지속적으로 찾아 나아갈 계획입니다.


5. 연구소 비전과 운영전략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은 중장기 연구 비전을 자연 유래 소재와 첨단 바이오기술의 접목을 통해 아시안 뷰티 상품을 개발하고 지속 가능한 R&D를 실현해 나가는 것으로 정하고,

이를 위해 자사의 오랜 노하우가 집약된 콩, 인삼, 녹차를 중장기 3대 핵심원료로 선정하고, 선 · 후천적 피부특성에 기반한 세포체 및 유전체 집중 연구를 통해 우리만의 특화된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굴,

소재 및 기술연구의 신 영역 개척에 앞장서는 등 2020년까지 아시아 최고의 바이오기술을 보유한 연구원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장단기 연구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선택과 집중을 통하여 연구 생산성을 높여 나가며, 외부 및 글로벌 공동연구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혁신기술을 개발하고 연구 역량을 높여가고자 합니다.


6. 연구인력 육성계획

최고 역량을 갖춘 연구진을 육성하기 위해 전담연구원제도를 통한 각 분야별 기술전문가를 집중 양성하고 Master제도를 통하여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경영 역량을 높이기 위해 전 직급별로 각각 기술경영 교육을 설계 운영하며, 해외 우수 대학의 글로벌 인재 확보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7. 당부 및 각오

세상은 지금 전환기를 맞고 있고 세계 경제는 불황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현실이지만 아시아에는 여전히 많은 시장이 커지고 신흥 시장이 생겨나고 중산층이 확장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시아에 쏠리는 세계적인 관심으로 글로벌 비전을 꿈꾸는 많은 기업들이 아시아 시장을 넘어 글로벌 회사로 나아가고자 하고 있습니다.

근래에 형성되는 한류 또한 우리나라 기업들이 세계의 중심으로 나아갈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글로벌 비전 달성을 위해 아모레퍼시픽은 무엇보다도 강한 혁신 상품이 필요하며 글로벌 히트상품으로 육성해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혁신적인 기술개발을 위해 개방, 혁신, 도전의 가치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며 고객 감동으로 세상을 아름답고 건강하게 만드는데 기여해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