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카페

해피프리즘 1 - 이달의 엔지니어상 12월 수상자

호기심과 열정으로 연구에 매진
세계적인 온실가스 포집기술 개발

 

2.png


온실가스 감축기술 개발에 전념해온 한국전력공사 심재구 책임연구원은 100여 편의 국내외 학술논문 발표와 함께 온실가스 포집분야에서 60여 편 이상의 특허를 출원하고 등록하는 등 관련 분야에서 뜨거운 열정을 보여주고 있다.

기술개발에 대한 열정을 바탕으로 이번에 세계수준의 습식아민 이산화탄소 흡수제인 KoSol-4를 개발해냈다.


question 01

습식아민 CO2 흡수제인 KoSol-4 기술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CO2 포집기술 중 습식아민 기술이 성능과 운전용이성 그리고 경제성 측면에서 가장 앞서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주요 선진국에서는 그 어떤 CO2 포집기술 보다도 습식아민 기술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일본의 경우 습식아민 기술개발에 자국 내 주요기업 간의 경쟁이 매우 치열하기도 하고요.

한전전력연구원에서 독자개발한 습식아민 흡수제 KoSol-4는 고체 흡수제의 1/3 정도로 비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주요 선진국이 보유한 습식아민 흡수제대비 동등 이상의 성능을 보유하여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한전전력연구원은 앞으로도 CO2 포집공정 최적화와 함께 흡수제 성능 Upgrade에 집중해 우리나라 CO2 포집기술 개발을 지속적으로 주도할 것입니다.

question 02

상기 기술로 인한 향후 파급효과는요?

국제에너지기구 등에서는 2020년 CO2 저감 관련 기술 시장을 수백조원 이상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만, 최근 전 세계적인 경제 위축으로 그 시기는 조금 늦춰질 듯합니다.

하지만 온실가스로 인한 지구온난화의 폐해와 그 해결책으로서의 CO2 포집저장(CCS) 기술의 효용성은 이미 높이 평가받고 있습니다.

question 03

기술개발 활동에 있어 어려웠던 일과 극복 방법은 무엇입니까?

처음 이 분야에서 연구를 시작할 때 우리나라에서는 제대로 된 선행연구가 없던 상황이라 도움이 될 만한 자료와 설비 그리고 인력등의 인프라가 부족해 애를 먹었습니다.

그 후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연구방향을 제대로 설정하고 우수한 흡수제 후보군을 도출한 후, 조금씩 연구에 속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question 04

연구개발 활동 중 받는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결하시는지요?

스트레스가 많은 편은 아닙니다만, 가끔 혼자 등산을 합니다. 산에 오르다보면 자연스럽게 생각이 하나하나 정리되는 것 같습니다.

question 05

특허 출원이나 논문 발표를 꾸준히 하시는 이유는 무엇인지요?

팀원들이 머리를 맞대고 노력을 기울여 개발한 것, 연구한 결과물에 대한 검증이 어떤 형태로든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저명한 학회 논문 등을 통해서 다른 연구자들의 의견과 생각, 반응을 보는 것이죠.

question 06

2013년 계획하신 일이나 목표가 있다면요?


우리나라 최초의 CO2 포집플랜트는 2002년 한국중부발전 서울화력발전소에 건설되었습니다. 이제 최대 규모의 CO2 포집플랜트가 2013년 봄 한국중부발전 보령화력본부에 준공됩니다.
 
저희들은 이 설비에 독자개발한 흡수제 KoSol-4를 적용하고, 구상 중인 공정최적화 기능을 접목시켜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초심을 잃지 않고 전진하는 자세로
변압기 용량 증대 터보운전 수배전반 개발

 

3.png


㈜케이티파워 이해원 이사는 19년간 국내 중전기기 국산화 개발에 전념해온 엔지니어로서 이번에 변압기 용량을 향상시키는 변압기 온도 급속냉각운전 수배전반을 독자기술로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달의 엔지니어상을 수상했다.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는 그를 만나보았다.


question 01

변압기 용량을 증대시키는 터보운전 수배전반 기술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기존 수배전 설비는 낮은 부하율 운전으로 무부하 손실이 크게 발생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변압기의 권선온도 및 부하율을 예측해 부하 사용량 증가로 인한 급격한 온도 상승시 사전에 미리 터보팬을 운전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변압기 용량을 최대 133%까지 사용할 수 있는 터보냉각 수배전반 기술입니다.

question 02

상기 기술로 인한 향후 파급효과는요?


전기 사용량이 많은 여름철과 겨울철 각각의 기준에 맞게 변압기 용량을 선정하는데 따른 과도한 시설 투자를 줄임으로써 수용가의 투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설용량이 줄어듦으로 변압기의 무부하 손실에너지를 약 15% 저감하여 에너지 절감에 일조할 것입니다.

question 03

연구개발 활동에 있어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은 무엇인지요.


제품개발에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연구 지속성과 생산성 향상, 원가절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터보냉각 수배전반 개발이후 6건의 관련 국내외 특허를 출원하고 등록하는 등 지속적인 제품연구 개발에 전념하고 있으며,

부스바(배전반 및 분전반 내 전류를 흘려주는 Bar)의 형태를 개선하여 부스바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question 04

이해원 이사님의 인생철학이 듣고 싶습니다.


지나치지도 않고 모자라지도 않고 한쪽으로 치우치지도 않는 ‘중용’이라는 단어를 가장 좋아합니다. 또한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힘들고 어려운 일이 닥쳤을지라도 생각을 바꾸면 세상이 달라 보입니다. 마음먹기에 따라 결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항상 긍정적인 생각으로 사물을 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uestion 05

후배엔지니어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신입사원들이 입사를 하게 되면 항상 하는 말이 있습니다. “초심을 잃지 마라!” 입사 당시 먹었던 마음가짐과 각오를 끝까지 잃지 말고 항상 되새기며 열심히 회사 생활을 하기를 당부합니다.

question 06

2013년 계획하신 일이나 목표가 있다면요?


해외(미얀마) 진출 제품개발과 신제품 개발 2~3건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정책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는 미얀마 해외 진출에 맞는 맞춤형 태양광 제품개발과 전력시설 제품개발에 초점을 두고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