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ce & Challenge, 위기의 시대 R&D의 나아갈 방향
유럽의 경제위기, 아시아 국가들의 성장률 저하 등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더욱 높아지는 상황에서 지속적인 성장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기업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부심하고 있다.
특히 과거 어느 때보다도 불확실성이 높아진 현 시점에서 R&D 투자에 대한 고민이 크다.
‘위기 = 기회’ 라는 말에 따라 R&D 투자를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 아니면 다소 보수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은지를두고 많은 기업들이 고민하고 있다.
이번 12월호에서는 바로 위기의 시대에 있어서 R&D 대응 방안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위기돌파 및 기회선점을 위한 R&D전략의 핵심 포인트를 짚어보고, 기업사례를 꼼꼼히 살펴본다.
‘아! 그렇구나’에 머물지 말고 독자 여러분들의 조직에 당장 적용하여 실천해 보자.
위기 돌파를 위한 R&D전략
2013년 국내외 경제전망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의 중소기업 생존전략
R&D를 통한 기술적 유연성 확보
기술적 우위가 위기 돌파 원동력
고유기술 강화와 신성장기술 조기 확보 주력
Chance & Challenge, 위기의 시대 R&D전략
Editor 홍 대 순
아서디리틀(ADL) 코리아 대표
hong.daesoon@adlittle.com
홍대순 대표는 연세대학교 응용통계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세계 최초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 ADL(Arthur D. Little) Korea 대표로 재직하고 있다.
정부 및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사업전략 및 기술전략 수립, 신사업/기술확보 방안, R&D 운영체계 혁신 등의 다양한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현재 기술경영경제학회 부회장및 정부기관 R&D 평가위원/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주요저서로는 「제3세대 R&D 그 이후」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