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기술경영인인터뷰

해피프리즘 1 - 이달의 엔지니어상 10월 수상자

* ‘이달의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에서 기술혁신을 통하여 국가경쟁력 및 기업의 발전에 기여한 우수 엔지니어를 발굴 포상함으로써 산업기술인력의 자긍심을 제고하고 기술자 우대 풍토를 조성하고자 제정된 상으로 2002년 7월부터 매월 2명씩 시상하고 있다.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는 신념이
자동차용 햅틱 스위치 개발의 원동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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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를 설정하면 한 걸음 한 걸음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Action Plan을 수립하고 성공할 때까지 포기하지 않는다는 대성전기공업㈜ 권대우 수석연구원.

그는 자동차 스위치 분야의 부품개발에 전념해온 전문엔지니어로 이번에 세계 최초로 운전대에 위치한 햅틱 스위치 개발과 가상 엔진사운드 장치를 개발함으로써 이달의 엔지니어상을 수상했다.


Q1. 햅틱 스위치와 가상 엔진사운드 장치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햅틱 스위치란, 자동차의 계기판이나 전면 유리창에 표시되는 자동차 기능을 하나의 스위치로 조작하는 장치로 핸들 위에 위치합니다.

햅틱 스위치는 햅틱이라는 기술이 적용되어 있는데, 운전자가 기능조작을 위해서 스위치를 좌우로 돌릴 때 손끝으로 느껴지는 촉감들이 다양하게 운전자에게 전달되는 것을 말합니다.

촉감을 통해 운전자가 조작하고 있는 모드를 알 수 있기 때문에스위치를 보지 않고도 계기판 등을 감각으로 조작할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가상엔진사운드 장치란, 친환경 자동차가 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전기모터의 힘으로 운행될 때 저속에서 자동차의 소음이 발생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보행자와의 접촉사고 문제를 방지하는 기술입니다.

자동차 스피커를 통해 엔진소리를 내 보행자에게 자동차가 접근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어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Q2. 상기 기술로 인한 향후 파급효과는요?

햅틱 스위치의 개발은 현재 개별 스위치들이 갖는 문제점들을 해결함은 물론 향후 차량 내 전장기기들의 통합적인 제어와 커뮤니케이션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으며, 통합제어 표준화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봅니다. 자

동차 주행 중에 촉각 및 광(光)을운전자에게 전달함으로써 전방을 보지 않고도 시선을 집중시켜 자동차의 기능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해 사고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대성전기공업에서는 촉각과 광(光)피드백을 주는 원천특허를 확보함으로써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을 석권할 수있는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한편 미국에서 모든 차량에 가상 엔진사운드 장착을 의무화하려는 법제화 움직임이 있어, 국내에서도 법안 발효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대성전기공업의 가상 엔진사운드 장치는 법제화 초안에 표본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Q3. 후배엔지니어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세 가지 요소를 갖추어야 엔지니어로서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현대의 개발 업무는 개인 한 사람이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팀원과 전문가들과 꾸준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조직의 역량을 극대화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둘째로 외국어 활용 능력이 필요합니다. 지금 개발하고 있는 기술을 전 세계에 적용한다는 생각으로 그들이 생활하고, 생각하는 것을 알아야 함은 물론 그들의 언어 또한 익혀야 합니다.

특히 모든 반도체의 Data Book은 영어로 되어 있어 필수적으로 필요하고, 세계 제일 큰 시장인 중국어, 자동차 강국인 독일어, 일본어 중 하나는 필수적으로 할 수 있어야 기술 개발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셋째로 체력입니다. 엔지니어는 밤새워 일하는 경우가 많고, 한 가지 일에 몰두를 하다보면 개개인의 체력이 약해지기도 합니다.

실제로 개발 목표를 달성하려면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개인의 끈질긴 노력이 필요하므로 체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Q4. 앞으로 도전하고 싶은 분야나 일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개발된 햅틱 스위치를 세계시장에 내놓는 것입니다. 지금 세계 명품 자동차인 AUDI, BMW의 고급 차량에 햅틱 스위치를 적용, 양산화 하는 것이 꿈입니다.

콧대 높은 독일에 한국기술의 우수성을 알리는 것이기도 하고, 위의 두 자동차에 양산화가 실현된다면 그 외 자동차 업체에 적용하는 것이 더욱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열정과 도전정신으로 플라스틱 제품용
외관검사공정 전자동화에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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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린 전진모 실장은 8년간 플라스틱 생활용품 개발 및 외관검사 공정개발에 전념해온 R&D기획총괄 및 엔지니어로서 세계최초로 플라스틱 제품에 사용되는 외관검사공정의 전자동화에 성공하였다.

이를 통한 온실가스 저감 및 생산성 향상, 품질혁신으로 국내 동종업계는 물론 선진국에도 기술수준을 인정받음으로써 이달의 엔지니어상을 수상했다.


Q1. 플라스틱 제품의 외관검사공정은 무엇입니까?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외관과 기능이 복잡한 플라스틱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동안에 이루어졌던 수작업에 의한 외관검사공정은 많은 문제점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과다한 공정으로 인해 제조원가가 상승하고, 작업자의 피로도에 따라 불균일한 품질이 발생함에 따라 고객만족을 실현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공정을 단축하고 정확성을 높이기위한 새로운 방식이 필요했습니다. 외관검사공정은 10가지의 동작 포인트와 행동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단축하는새로운 검사방식을 개발하기 위해 크게 공급부, 측정부, 비젼부 3단계의 자동화설비 기계를 집중적으로 연구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원활한 공급방식과, 외관상의 튜브, 가스켓의 측정부, 비젼에 의한 외관 이물질 검사부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는 기존의 공정에 비해 온실가스 저감효과와 생산량 증대, 품질의 정확성을 높이는 결과로 플라스틱 생활용품 제조공정에있어 선행기술을 확보한 결과입니다.


Q2. 상기 기술로 인한 향후 파급효과는요?

플라스틱 생활용품 PUMP CAP제조 회사의 생산공급은 대부분 동남아시아, 한국, 중국, 태국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선진국 특히, 일본이나 미국 등 품질 요구 수준이 높은 나라에는 진출하기 힘들었으나 이번 기술개발을 통해 이러한 문제점 해결에 발판을 제공했습니다.

특히 중국의 모방에 의한 거센 도전을 완벽히 뿌리치고 생활용품 시장의 선두주자로 나아가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일본 등지에서의 인정을 통해 플라스틱 생산공정과 관련된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3. 기술개발 활동에 있어 어려웠던 일과 극복 방법은 무엇입니까?

R&D에 대해 이해를 못하는 분들은 대부분 최종 개발 제품만을 놓고 대수롭지 않은 개발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소한 것에도 그 결과를 달성하기까지는 많은 시간과 비용, 정보, 인프라 등의 활용이 있었을 것입니다.

이번 기술도 그렇습니다. 시중에 보급되거나 정보 등이 없는 상태에 독자적인 힘만으로 도전하다보니 역시 시간과 자금, 기술정보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해결의 원동력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포기하고 싶을 때 주변의 지인이나 가족 등이 존재했기 때문에 성공으로 이끌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기술개발의 성공은 개인의 의지와 지식도 중요하지만 모든 것이 그렇듯이 혼자서는 이루지 못합니다. 기술개발 역시 많은 사람들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Q4. 전진모 실장님의 인생 철학이 듣고 싶습니다.

저의 인생철학은 아주 단순합니다. 젊은 날 남들보다 많은 경험과 도전정신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의 도전과 경험을 통해 얻어진 지식이 후배나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면 적극 지도할 것입니다.

또한 내가 가지지 못한 지식이나 배우고자 하는 분야가 있다면 언제든지 열정과 노력으로 배울 것입니다. 저의 현재와 미래는 성실하고, 열정적인 도전으로 채워질 것입니다.

많은 젊은이들이 학력이 없다고, 가진 것이 없다고, 지식이 없다고 탓 할 시간에 현재 내가 필요로 하는 것이 그리고 사회가 원하거나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이 무엇인지를 생각하여 조금씩 시간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지식을 쌓아 간다면 언젠가는 인정받는 인재가 될 것입니다.